[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처리해야할문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instance(사례) > 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처리해야할문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instance(사례)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23:35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사례.hwp





학교생활에 별 흥미를 못느껴 학습 장애가 있으며 친구들을 괴롭히며 물건을 훔치기도 한…(To be continued ) 다
아버지와의 관계 : 아버지의 주벽과 폭력으로 아버지를 무서워하며 피한다. 일용 노동자인 아버지는 주벽이 심하며 술에 취할때마다 상민이를 때린다.
2) 가족 내 관계측면
상민이의 가족 내에서 어머니의 사랑 결핍, 할머니와 아버지의 대화 단절, 가족 구성원들에게서 느낄 수 있는 화목함이 없다.
상민이의 개입에 있어 표면적인 문제는 도벽과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한다는 것은 내면에 깔려 있는 일차적 궁극적인 목표(goal)는 정서적 안정과 가족간의 유대적 관계형성을 돕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할머니,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는데 6학년이지만 한글 읽기 쓰기가 자유롭지 못하고, 학교에서는 매우 산만하고, 친구들의 사소한 물건을 훔치거나 때린다. 할머니와 함께 지낸다.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처리해야할문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instance(사례)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사례 ,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사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사회복지실천론 중심 모델 적용한 사례
순서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중심,모델,적용한,사례,인문사회,레포트
설명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처리해야할문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instance(사례)



【 project중심 모델을 적용한 사례 】
다음과 같이 상민이의 문제를 project중심 모델로 개입해서 문제를 해결해보기로 한다.
4. 개입계획
1) 심리정서사회적인 측면
상민이가 보이는 모든 문제는 심리정서적인 문제에 기인한다고 본다.

Ⅰ. 사례개요

이 름 : 김상민(가명, 남, 13세)
교육정도 : 초등학교 6학년 재학중
주 소 : 수원시 팔달구

1. 주요문제
1) 친구들을 때리고 사소한 물건을 훔친다
2) 6학년이지만 읽기, 쓰기가 자유롭지 못하는 등 학습장애가 있다
3) 수업시간등 학교생활이 산만하다
4) 상민이의 아버지가 주벽이 심하고 상민이에게 폭력을 휘두른다

2. 가족배경
1) 가계도 : 별첨
2) 가족력
① 부(38세) : 농촌에서 출생하였으며, 결혼과 동시에 수원에서 가정을 꾸림. 주벽이 심하고 난폭하여 부인은 상민이가 10세때 집을 나감. 일용근로자로서 부정기적인 직업을 가짐
② 모(35) : 남편의 주벽, 폭력과 무능으로 직업을 구하고자 집을 나감
③ 할머니(62세) : 관절염과 신경통을 심하게 앓고 있으며 시장에서 노점상을 하고 있음
3) 개인력 : 상민이는 수원시 팔달구에서 태어나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다.
2) 상민이의 문제에 대한 탐색과 사정
상민이와 만나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학교생활에 대한 상민이의 생각을 이끌어내고 탐색하여 상민이로

Download :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 모델을 적용한 사례.hwp( 90 )


레포트/인문사회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20과제중심%20모델을%20적용한%20사례_hwp_01_.gif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20과제중심%20모델을%20적용한%20사례_hwp_02_.gif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20과제중심%20모델을%20적용한%20사례_hwp_03_.gif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20과제중심%20모델을%20적용한%20사례_hwp_04_.gif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20과제중심%20모델을%20적용한%20사례_hwp_05_.gif [사회과학][사회복지실천론]%20과제중심%20모델을%20적용한%20사례_hwp_06_.gif



다.
2) 가족 내 관계의 측면
아버지의 알콜 치료와 안정된 직장 알선
어머니의 빈자리를 채워줄 수 있는 것 찾기, 할머니의 손주에 대한 관심 갖기

Ⅱ. 개입과정
1. 초기단계
1) 의뢰 이유에 대한 토의
상민이의 담임 선생님이 상민이의 도벽, 친구들에게 폭력 행사, 학습장애 및 정서불안에 대하여 본 기관에 의뢰하였으며, 상민이의 이런 행동을 고치기 위하여 아버지, 담임선생님과 상민이가 함께 대화 하면서 고쳐나가도록 토의 하였다.
할머니와의 관계 : 할머니도 건강이 좋지 않고 생활에 보탬이 되고자 시장에서 장사를 하고 있어 상민이를 돌볼 시간이 거의 없다.
4) 경제적 상황
① 주거상태 : 방 2개, 마루와 연결된 부엌, 약 13평 정도
② 주수입원 : 아버지의 일용근로 임금, 할머니의 노점상에서 얻은 수입
3. 문제사정
1) 심리정서적인 측면
어머니의 가출, 보살핌의 결핍, 가족의 온화함이 없어 친구들과 관계가 어렵다. 10세에 어머니는 아버지의 주벽 및 폭력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어머니는 가출하였다.
3) 사회적인 측면
상민이의 도벽과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폭력을 행사 한다.
도벽과 폭력적 행동으로 담임선생님에 의해 의뢰된 13세 남자 아이 김상민(가명)의
어머니는 상민(가명)이가 10세 때 가출하고 아버지는 일용 노동자인데 주벽이 심하고 상민(가명)이에게 신체적인 폭력을 휘두른다.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micc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amicca.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