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explanation)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 레포트

본문 바로가기



레포트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explanatio…

페이지 정보

작성일18-05-04 23:35

본문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hwp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또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구성활동을 강조하며, 아동이 교육적 과정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을 말한다.아동중심주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기타방송통신 ,

,기타,방송통신
방송통신/기타
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explanation)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통대 assignment입니다.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hwp( 66 )




아동중심주의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라.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교육의 정의
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
3. 아동중심교육의 特性(특성)
1) 特性(특성)
(1) 아동이 주도 교육
(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
(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
(4) 개인차이의 존중
(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
2) 장단점
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
1) Rousseau의 교육사상
2) Froebel의 관념론
3) Hall의 발달론
4) Gesell의 성숙론
5) Dewey의 경험중심교육
6) Kilpatrick의 교육과정
5.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의 전개방향
1) 아동중심교육의 해결해야할문제
2) 아동중심교육의 전개방향

Ⅲ. 결론

<참고한 문헌 >



Ⅱ. 본론

1. 아동중심교육의 정의
아동중심교육이란 말 그대로 교육의 중심에 아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explanation)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방통대%20유아교육과%202학년%20유아교육철학%20및%20교육사%20C형]%20아동중심주의가%20무엇인지%20교육철학자의%20입장에서%20설명하고%20현대%20유아교육에서%20아동중심교육을%20어떻게%20전개하면%20좋은지%20논하시오_hwp_01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2학년%20유아교육철학%20및%20교육사%20C형]%20아동중심주의가%20무엇인지%20교육철학자의%20입장에서%20설명하고%20현대%20유아교육에서%20아동중심교육을%20어떻게%20전개하면%20좋은지%20논하시오_hwp_02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2학년%20유아교육철학%20및%20교육사%20C형]%20아동중심주의가%20무엇인지%20교육철학자의%20입장에서%20설명하고%20현대%20유아교육에서%20아동중심교육을%20어떻게%20전개하면%20좋은지%20논하시오_hwp_03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2학년%20유아교육철학%20및%20교육사%20C형]%20아동중심주의가%20무엇인지%20교육철학자의%20입장에서%20설명하고%20현대%20유아교육에서%20아동중심교육을%20어떻게%20전개하면%20좋은지%20논하시오_hwp_04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2학년%20유아교육철학%20및%20교육사%20C형]%20아동중심주의가%20무엇인지%20교육철학자의%20입장에서%20설명하고%20현대%20유아교육에서%20아동중심교육을%20어떻게%20전개하면%20좋은지%20논하시오_hwp_05_.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2학년%20유아교육철학%20및%20교육사%20C형]%20아동중심주의가%20무엇인지%20교육철학자의%20입장에서%20설명하고%20현대%20유아교육에서%20아동중심교육을%20어떻게%20전개하면%20좋은지%20논하시오_hwp_06_.gif



순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는 아동이 주도하는 교육으로써 사회중심, 성인중심, 교사중심, 서적중심 등 과거의 전통적 교육에 대하여 아동중심을 주장하는 교육운동의 하나로 아동을 위한, 아동을 존중하는, 아동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교육을 말한다. 홉스(Ho…(drop) bbes)와 데카르트(Descartes)같은 철학자들은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현대 심리학의 발달을 위한 토대를 형성하였고, 현대교육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를 강조하였다.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20세기 이후에는 활동중심 통합교육, 프로젝트 접근법,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의 실제 등 여러 교수방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따 20세기 전반기를 지배한 미국의 신교육운동의 지도자라 할 수 있는 존 듀이(Dewey J. 1859~1952)는 교육의 목적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교육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은 생활이지 성인생활을 위한 준비 또는 장래를 위한 준비가 아니다”라고 함으로써 교육을 생활 그 자체임을 역설하였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아동중심교육은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이고, 아동을 존중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동의 特性(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동기가 지니는 特性(특성)을 독특한 것으로 인정하는 태도를 말한다. 아동중심교육은 18세기 루소이후 강조되었고, 20세기 초의 휴머니즘, kay의 아동의 세계, 나아가 실험심리학과 실용주의 철학 등에 theory 적 기초를 두고 전개되었으며 듀이에 의해 아동의 흥미와 생활교육의 형태로 이어졌다. 그리하여 듀이는 아동의 성장과정에 합치하는 교육, 자연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되는 교육, 탐구를 계속적으로 자극하고 유도하는 흥미 중심의 교육, 그리고 교과서로 편찬된 것이 아닌 현대 사회생활에 유용한 사회생활을 중핵으로 하는 교육 등 교육의 과정을 중요시 하는 아동중심 교육사상을 제창하고 있는 것이다.

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
경험주의 교육의 역사(歷史)적 근원은 17-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레포트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amicca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amicca.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